오원트금융연구소, 건강한 가정경제 관리위한 맞춤형 재정솔루션 ‘DESIRE 캠페인’ 실시
미흡한 노후준비·변동성 높은 금융환경에 적극 대응
6단계의 체계적 재정관리솔루션 제시… 건강한 소비습관형성 독려
대한민국 금융교육전문업체 오원트금융연구소는 국민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장기적 재정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DESIRE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선보인 DESIRE 캠페인은 현재 대두되는 각종 경제적 변동에 맞춰 각 개인에게 적합한 재정적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단계적 재테크 운동이다. 개인이 부채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장기적인 재정 목표를 달성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성공적인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임금 근로자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약 40~45%를 차지한다. 오원트금융연구소는 이러한 비중을 고려할 때 DESIRE 캠페인은 경제활동 인구의 상당수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캠페인의 이름인 DESIRE는 6가지 핵심 단계의 이니셜을 통합해 탄생했다. 구체적으로 △DEBT FREE (신용대출 상환) △EMERGENCY FUND (비상예비자금마련) △SAVINGS FOR RETIREMENT (노후대비 장기저축) △INVESTMENT FOR GOALS (목표달성을 위한 투자) △RETIREMENT (담보대출상환후 은퇴) △ENJOY (안정적 현금흐름 만들기)로 이뤄졌다.
먼저 DEBT FREE 단계는 금액이 적은 신용대출부터 상환하며 재정 부담을 줄여나가는 단계다. 두 번째는 EMERGENCY FUND로 소득의 3~6개월 분량에 해당하는 비상 예비자금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할 수 있도록 재정적 안전망을 마련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세 번째 단계는 SAVINGS FOR RETIREMENT다. 이 단계에서는 안락한 노후를 위해 소득의 10%를 저축함으로써 본격적인 노후 대비를 위해 장기적 자산 축적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다음 단계는 INVESTMENT FOR GOALS로 주택 마련이나 자녀 교육, 결혼자금 마련 등 개인의 의사에 따라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계획적인 투자전략을 제시한다.
이어 RETIREMENT 단계를 통해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완료하고 안정적인 은퇴 준비를 위해 자산관리 계획 수립을 돕는다. 이전 단계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구축하면 최종 단계인 ENJOY를 통해 인생을 즐기고 더욱 여유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오원트금융연구소는 이 밖에도 재정목표 수립을 위해 재정관리 앱과 은퇴 계산기 등 재정계획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 상담지원 온라인커뮤니티를 마련해 참여자가 언제든지 질의하고 재정 상태 변화와 성과를 주기적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를 보장한다는 취지다.
아울러 재정관리 워크숍, 보험, 리스크관리, 퇴직연금교육 등의 금융교육도 병행할 계획이다. 특히, 의료비, 상해·생명보험, 연금제도 이해 및 실질적 적용방법 등 다양한 금융정보를 소개하는 세션을 추가해 참여자의 재정관리 성공확률을 높이고자 했다.
오상열 오원트금융연구소 대표는 “다가오는 2025년은 미국, 중국, 독일을 비롯한 유럽의 경기침체와 각종 부채로 인한 대한민국의 경제변동 가능성이 크다”며 “경제변동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위기에 대응해 국민 다수가 안락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한편, 오원트금융연구소는 금융권 전문가를 대상으로 ‘금융집짓기 상담사 자격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총 4주의 교육과정을 통해 금융재테크, 금융집짓기 이론을 강의하며 실전 설계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종합재무금융설계 컨설팅 전문가 양성교육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