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처럼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무료로 즐겨요”

11월 20일까지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개최…29개 프로그램 선보여

올해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0일부터 오는 11월 20일까지 총 6주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대국민 체험 행사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게임처럼 체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매년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진행하고 있는데, 첫 행사 이래 참가 인원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이번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는 지난 시즌1 프로그램(28개, 신규 9개 추가)과 더불어 컴퓨팅 사고력(CT) 부문에 새로운 프로그램 1개를 추가했다.


아울러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디지털 리터러시, 컴퓨팅 사고력(CT), 인공지능(AI) 등 5개 부문에서 29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코딩 입문을 위한 블록코딩 부문에서는 문자로 코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블록을 조합해 코딩해볼 수 있다.


또한 모든 연령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달려라! 펭수’, ‘마인크래프트 히어로’, ‘코딩은 동물들도 춤추게 한다?!’ 등을 포함해 1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텍스트코딩 부문은 중학생부터 체험하기 적합한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코딩 미션을 파이썬, JAVA, C, C++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차근차근 풀어나가며 텍스트코딩의 기초 문법을 배워볼 수도 있고, 다양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해볼 수도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부문은 디지털 문해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올해 새롭게 개설한 부문으로, 키보드 기능 연습부터 펫 키우기 등 아이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3개 프로그램으로 마련했다.


퀴즈를 풀고 게임을 하며 추론, 추상화, 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CT) 부문은 비버와 함께 정보과학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비버챌린지 비버스쿨’을 새롭게 도입해 3개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부문은 인공지능 데이터 학습, 이미지 분류 모델 만들기, 인공지능 모델링 등을 경험해볼 수 있는 인공지능(AI) 부문의 4개 프로그램을 다양한 난이도와 주제로 제공한다.


아울러 온라인 코딩파티 참가자를 대상으로 행사기간 ‘헬로우 코딩!’과 ‘스텝바이스텝!’, ‘MBTI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한다.


각 프로그램의 스테이지를 완료한 뒤 발급하는 인증서를 업로드하거나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 또는 MBTI 테스트 결과를 인증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온라인 코딩파티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코딩 입문 행사로 미래세대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