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폭염 대비 위험물·가스 시설 1,867개소 안전점검 추진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6월부터 오는 8월까지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유소 및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라고 2일(금) 밝혔다.

시 소방재난본부는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폭염 발생 가능성이높아짐에 따라 위험물 및 가스시설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안전점검을 추진한다.

대상이 되는 시설은 서울시내 주유소 529개소, 가스공급시설 351개소, 도시가스 정압기 987개소 등 총 1,867개소이며 시설별로 유관기관(소방 ・ 구청․가스안전공사) 합동점검 또는 자체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시설물별 ▸사무실, 펌프실 등 유증기 발생 및 체류가 예상되는 장소 중점 확인 ▸안전장치 정상 작동 여부 ▸적정 유지관리 및 가연성 물질 등 화재발생 위험요인을 확인 후 제거할 계획이다.

우선 주유소 529개소에 대해서는 소방본부 및 소방서 합동단속반을 구성하여 시설물별 안전관리 실태 및 유증기 체류 여부를 집중 확인한다.


특히 셀프주유소는 시민이 직접 주유하는 시설로 일반주유소보다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높아 안전관리자의 초동 조치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안전관리자 정위치 근무 여부, 부재 시 대리자 지정 등 안전관리자의 감독 사항 등을 면밀히 점검한다.

또한 가스공급시설 351개소는 유관기관(소방 ・ 구청 ・ 가스안전공사) 합동점검을 통해 설비 안전 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도시가스사업자가 관리하는 정압기 987개소 및 공급관 8,021Km는 시설 안전관리자가 자체점검을 통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토록 지도한다.


한편 소방재난본부는 휴가철의 가스시설 안전수칙 준수사항에 대해 전광판 ・ 사회관계망(SNS) ・ 누리집 등을 통해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폭염에 따른 가상안전 사고를 가정하여 도시가스사업자(5개사) 주관의 현장대응 비상훈련도 병행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황기석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무더운 여름철 위험물 ・ 가스시설 안전사고 예방 및 긴급대응태세 확립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사업장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