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세계적 AI 학회 ‘NeurIPS’서 3년 연속 강화학습 최적화 논문 채택


삼성SDS가 세계 최고 권위 인공지능(AI) 학회인 ‘NeurIPS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에 3년 연속으로 조합 최적화 논문을 등재하며 인공지능 분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NeurIPS는 인공지능·기계학습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이자 최고 권위를 가진 학회다. 해당 분야 논문 채택률이 25%에 불과할 정도로 기준이 매우 까다롭고, 산출되는 연구 결과들의 기술적 영향도 또한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에 등재된 논문은 ‘강화학습을 활용한 조합 최적화’ 기술에 관한 연구다. 삼성SDS는 인공지능 스스로 최적의 해결책을 찾는 강화학습 기술을 활용해 클라우드 컴퓨팅(GPU) 자원 할당, 제조·물류 분야의 공정 최적화 등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적화 기법을 제시하며 주목받았다.
 
삼성SDS는 이 기술을 활용해 ‘NeurIPS 경로 최적화를 위한 기계학습 경진대회(NeurIPS 2022 Vehicle Routing Competition)’에 참가해 글로벌 기업 및 대학 54개 팀 중 최종 3위를 기록했다.
 
이 대회는 다양한 변수와 제약조건이 있는 상황에서 주문받은 물건을 고객에게 배송하는 최적의 경로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또한 이번 대회에서 인공지능기술로 가장 혁신적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팀에게 수여하는 심사위원단 특별상(Jury Prize)도 받은 성과를 거뒀다.
 
삼성SDS는 올해 NeurIPS에 채택된 논문 포함 글로벌 주요 학회에 총 11건의 논문을 등재했다.
 
글로벌 자연어처리 학회인 ‘EMNLP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자연어처리국제학술대회) 2022’에 메타러닝을 활용한 언어모델 최적화 방법에 대한 논문을 실었다.

컴퓨터 비전(이미지 인식 기술) 분야 우수 학술대회인 ‘ICP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패턴인식 국제학술대회) 2022’에는 자기 지도학습 기반의 이미지 분류와 문서 분류 자동화 논문 두 건이 채택됐다.

삼성SDS 권영준 연구소장(부사장)은 “앞으로도 인공지능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기술을 고도화하고 산업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